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건강한 충청남도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 김영택입니다.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는 불과 몇 해 전만 하더라도 인류 역사에서 대중의 건강을 위협했던 스페인 독감이나 페스트와 같은 세계적인 감염병 사태가 역사 속에서나 있던 일이며 의학 기술과 문명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눈에 보이지도 않는 작은 존재인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류문명을 덮쳤고, 멈춰버린 우리의 소중한 일상들을 회복하려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우리는 전 세계 각 국가에서 바이러스 사태에 대처하는 방법과 이로 인한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진국으로 불려왔던 여러 국가의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은 “New Normal”로 대변되는 새로운 생활 방식을 만들어냈고, 미래의 기술개발 상상력을 증폭시켰으며 다양한 인문학적 고찰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와 동시에 국가별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접근과 대응 능력이 여실히 드러났으며, 공공보건 의료체계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주목받는 계기가 됐습니다.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현재진행형인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뿐만 아니라 암, 심뇌혈관 질환, 고위험 산모나 미숙아, 치매, 정신질환, 응급상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의료접근성을 개선하고, 모든 도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출범했습니다.
또한 도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자료 수집과 각종 지표 설정 및 통계 분석을 수행해 적절한 진단을 내리며, 더 나은 공공보건의료를 위한 정책개발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씽크탱크(Think Tank)로서의 역할을 도맡은 전문 지원조직입니다.
더불어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공공보건의료기관 기술지원, 공공보건 의료인력 교육 및 훈련,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과의 연계 협력 사업 등의 임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충청남도만의 공공보건의료 현황과 특징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정밀한 처방을 통해 충청남도민 여러분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